전통연희

예인협회 IN 천지

젊은 전통연희 예인들의 향연

장르 전통 / 전통연희
시간 협의
인원 협의
구성 협의
조회수 27,274회

아티스트 소개

“ In + 하늘(天) + 땅(地) = 하늘과 땅을 품다” “예인협회 In 천지”는 전통연희를 기반으로 한 국악중심의 전문예술단체입니다. 전통연희를 전공한 전문인들로 구성되어, 전문성을 살리고, 과감한 도전 정신이 깃든 작품으로 각양각색의 전통공연을 한 데 모아 대중과 함께 어울려 국악의 “樂” 즐거움을 나누자고 합니다.
“예인협회 In 천지”의 공연은 우리 전통의 찬란한 색깔을 지닌 예술로 거듭나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공연으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지향합니다.

더보기 +

작품 및 멤버소개

[프로그램]
- 줄타기 : 줄타기는 예로부터 각종 국가 행사, 관아 행사에서는 물론 민간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대표적 전통연희의 하나이다. 다양하고 유연한 기예를 뽐내며 혜학적 풍자가 돋보이는 줄꾼과 어릿광대의 재담은 묘기위주의 외국 줄타기와는 차별성을 지닌 수준 높은 공연물이다.

- 대기놀이 : 기놀이는 우리의 농촌사회에서 신성 그 차제이다. 마을의 위세, 농민의 자부심, 두레의 과시 등 사회적인 요소와 더불어 농신(農神)이 강림하는 하늘과 땅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이번공연에 등장하는 용기와 백호기는 각자의 기량을 뽐내고 놀이의 정점에 이르러 서는 서로의 힘을 과시하며 기싸움으로 우열을 가리는 놀이로 구성하였다.

- 사자놀이 : 연희자들이 사자가면을 착용하고 등장하여 온갖 재주를 부리는 연희이다. 같이 등장하는 말뚝이의 풍자와 해학을 담은 입담과 사자의 익살스러운 동작과 춤을 추는 형태의 놀이이며, 놀이판의 잡귀잡신을 정화하는 구실을 한다. 무서운 사자의 익살스러운 반전동작은 관람하는 관객들에게 미소를 자아내게 한다.

- 살판 : 살판이란 ‘잘하면 살판이요, 못하면 죽을판’ 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땅재주이다. 껑충껑충 발돋움을 한 후 공중에서 몸을 비틀어 공중회전하고 서는 재주이다. 앞곤두, 뒷곤두, 번개곤두, 자반뒤집기, 팔걸음 등 관객들의 시선을 휘어잡는 강렬한 놀이이다.

- 버나놀이 : 버나는 막걸리를 거르던 쳇바퀴를 잘라 만든 것으로, 앵두나무 막대기에 돌리는 남사당놀이의 두 번째 놀이이다.
던질사위, 때릴사위, 양다리 사위, 무지개 사위, 정봉산성 등 각가지의 재주가 있으나, 현대에는 사라진 칼버나를 국내 최초로 복원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한시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버나놀이의 진수를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 죽방울놀이 : 최치원의 향악잡영에 “달같이 생긴 것이 은쟁빈 구르듯 하고 별같은 재주같도다.” 라는 어록이 적혀 있으며, 기산 풍속도첩의 솟대쟁이 만화에도 죽방울 놀이를 하고 있는 그림이 담겨 있는 우리나라의 놀이이다.
죽방울을 가지고 높이 던지거나 팔, 다리, 옴몸에 줄을 감아 재주를 부리거나, 묶어서 푸는 매듭풀이, 세워서 돌리는 세워돌리기, 두죽방울, 세죽방울 놀이로 신묘하고 재미난 재주를 보이고, 본 놀이를 통해 관객들과 체험하고 소통하며 즐거운 무대를 만들어 가는 놀이이다.

- 풍물놀이 : 대한민국의 국민들에게 가장 친근한 민속놀이로 알려져 있는 풍물놀이이다. 남사당놀이 6마당 중 첫 번째 놀이로 공연의 시작을 여는 공연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고유한 음악으로 세계에 알려진 꽹과리, 징, 장구, 북, 소고 등 타악기가 중심인 놀이 형태의 연주곡이다.
발로 땅을 놀고, 손으로 가락을 놀고, 머리는 상모를 돌리며 하늘을 논다. 역동적인 군무, 다양한 가락과 춤사위는 관객들에게 신명을 일으키고 하나가 되어 대동의 한 마당을 이루어 내는 놀이이다.

더보기 +

프로필

[대표 프로필]
예인협회 IN 천지 대표 김재현
현) 예인협회 In 천지 대표
1997 전주 대사습놀이 농악부문 ‘장원’
1998 한국 민속촌 농악단 입소
2004 김제 지평선 축제 전국농악 경연대회 ‘대상’
2009 국가브랜드공연 ‘춘향연가’ 출연
2012 무형문화제8호 빗내농악 전수장학생
2013~2014 경복궁 궁중문화축전 연희팀 조연출 및 출연
2016 대만 드럼페스티벌 초청공연
2018 전통연희페스티벌 기획공연 ‘신광대판 광대놀음’출연
2019 궁중문화축전 ‘감무별감’출연
2019 도봉정월대보름 기획

더보기 +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