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실적
[수상내역]
1997 서울가요 대상 신인상
1997 제12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본상
1997 KMTV 가요대전 인기 가수상
1997 SBS 가요대전 신인상
1997 KBS 가요대상 인기 가수상
1999 청소년문화 기여 문화부 표창
2003 제 18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파브 인기상 (그룹S)
2003 코리안 뮤직 어워드(KMA) 올해의 가수상 (그룹S)
2013 제 19회 한국뮤지컬대상시상식 남우조연상
2021 SBS 연예대상 베스트 패밀리상 (동상이몽 2 - 너는 내 운명)
[앨범]
Rhythm Paradise
Love And Forever
Man
Eternity Friend
Fr.in.Cl.
Trinity
The Classic
널 향해있는 사랑 (멈출 수 없어 OST)
프로포즈 대작전 OST Part 4
Autumn Breeze
뮤지컬 모차르트! OST (2016)
혹시라도
25th Anniversary First Single
뮤지컬 루쓰
[방송활동]
아무도 못말려
귀여운 여인
원더풀 라이프
빌리진 날 봐요
헬로! 애기씨
뉴하트
너는 내 운명
지금은 꽃미남시대
멈출 수 없어
요걸스 다이어리 시즌2
순위 정하는 여자
근초고왕
러브 토너먼트
드라마 스페셜 - 동일범
내 딸 꽃님이
수필 콘서트
유리가면
최고다 이순신
세상 끝의 집
장영실
오 마이 금비
동상이몽 2 - 너는 내 운명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3 - 뜻 밖에 커플
로또싱어
부캐전성시대
오일팔 증명사진관
MBC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
KBS 슈퍼 선데이
MBC 특종 연예시티
SBS 기쁜 우리 토요일
SBS 라디오 이지훈의 영스트리트
SBS 라디오 이지훈의 기쁜우리젊은날
MBC 황금어장
[영화]
오디션
여선생 VS 여제자
신암행어사
몽정기 2
좋은 친구들
오늘의 연애
아이돌레시피
[뮤지컬]
알타보이즈
내 마음의 풍금
젊음의 행진
형제는 용감했다
쓰릴 미
원효
잭 더 리퍼
삼총사
에비타
파리의 연인
엘리자벳
위키드
더보기 +
자세한 소개
1996년 1집 "Rhythm Paradise"를 통해 가수로 데뷔했으며, 당시 서지원의 뒤를 이어 발라드의 황태자로 불리기도 할 만큼 거의 이승기 급의 인기를 얻었다.
데뷔 타이틀곡인 '왜 하늘은'은 정상을 여러 번 밟았으며 후속곡인 '나만의 신부' 역시 중위권에 랭크시켰고, 2집인 '이별'도 가요톱텐 기준으로 4위까지 오를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한동안은 댄스가수 이미지가 강했지만 1998년 "Goodbye Love" 활동시기 kmtv 쇼 뮤직 탱크 공연 도중에 부상으로 구급차에 실려가고 결국 수술대에 누우면서 활동이 끝난다. 그리고 이 부상으로 댄스가수를 아예 포기했다. 그리고 징병검사에서도 5급 제2국민역(사실상 면제) 처분되었다.
데뷔 후 몇 년간의 이승기처럼 그도 데뷔 초 예능 출연이 꽤 잦았는데, 이승기가 예능에서 '허당' 이미지를 쌓았다면 이지훈은 '두꺼운 입술' 이미지로 꽤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었다. 실제로 아주 두꺼운 건 아니지만, 균형 잡힌 미남형 얼굴이라는 속성에 비해 입술이 두꺼운 편.
2000년대 가요계의 불황을 인식하고 연기자로 겸업을 시작해 이때부터 멀티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보여 주기 시작한다. 과거와 달리 가수보다는 연기자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참고로 레전드 예능프로그램 중 하나인 무릎팍도사의 전신인 황금어장의 멤버로 참여하기도 했었다.
가수로서도 2000년대 중반까지 음반도 꾸준히 발매했다. 2001년 발표한 4.5집 타이틀 곡 인형 은 신혜성과의 듀엣곡으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지금까지도 발라드 명곡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3년에는 강타, 신혜성과 함께 프로젝트 그룹 S(에스)를 결성해 활동했고, 타이틀 곡 I Swear 역시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21년에는 데뷔 25주년과 결혼을 맞아 디지털 싱글도 발매했다.
신화의 신혜성과 절친으로 유명하며 동국대학교 동문이자 98학번 동기이기도 한 강타와도 친하다. 의외로 연습생으로 처음 만난 게 아니라 고등학교 패싸움 사건에서 만나 강타에게 도움을 받고 친해졌다고 한다.
그 후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서 희열팀 슈가맨으로 등장했으며 슈가송은 '왜 하늘은'이 선정되었다.
2006년부터는 다수의 뮤지컬 작품에 출연하며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 중이다. 2010년대에는 주로 대극장 뮤지컬에 서브 주연으로 다수 출연하고 있다. 대표적인 배역이 위키드의 피예로. 2015년 엘리자벳 이후로는 호평도 보이는 편. 하지만 2017년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맡으면서 타이틀롤을 얻었지만, 초기에는 좋은 평은 못들었다. 중후반과 지방 투어 공연에서 더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5월부터는 뮤지컬 햄릿에서 햄릿은 연기했다. 햄릿의 배우들이 본인을 제외하면 전부 아이돌인데, 준수한 연기실력과 가창력으로 호평을 받았다.
뮤지컬 덕후들이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는 배우 중 한 명. 주된 비판은 실력에 비해 과한 작품과 배역에 출연한다는 것. 다만 제작사측에서 보면 (춤, 연기가 전문 배우들에 비해 부족하기는 해도) 일단 가창력은 뛰어난 편이고 무엇보다 인지도가 대단하기 때문에 딱 서브 주연으로 캐스팅하기 최적의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위키드의 피예로 역이다. 이 역은 여자 주인공인 엘파바와 서브 주연인 글린다 사이에서 삼각관계를 이루는, 여주인공의 상대 역이기는 한데 극 자체가 엘파바와 글린다의 우정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비중이 큰 편은 아니다. 그러나 한편 솔로곡도 있고 여주인공과의 듀엣곡도 있으며 비중은 좀 낮아도 등장 시간도 꽤 많은 편. 이런 역에는 실력이 뛰어난(=출연료가 높은) 주연급 배우를 쓰기도, 그렇다고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출연료가 낮은) 조연급 배우를 쓰기도 애매한 편이다. 이런 '서브 주연' 역에 이지훈은 최적의 캐스팅인 셈.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