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실적
유튜브 구독자 수 284만 명 달성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5천 명 달성
더보기 +
자세한 소개
대한민국의 금융인이자 인터넷 방송인.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채권 프랍트레이더와 삼성자산운용에서 펀드매니저로 활동했다. 현재는 방송인으로서 왕성한 방송 활동과 함께, 투자커뮤니티 앤톡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콘텐츠는 경제이며, 뉴스·이슈 같은 사회 이야기, 역사, 과학 기술 같은 흥미로운 이야기, WoW, 디아블로 같은 게임 그리고 일상 이야기로 구성된다. 개인방송 이전 개인 블로그에 트레이딩, 게임, 경제, 의료 제도등에 관한 글을 쓰기도 했다.
딱딱한 내용이라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경제와 시사를 메인으로 다루지만 편안하면서 귀에 잘 들어오는 어투, 누군가를 공격하지도 않는 화법, 본인의 뛰어난 말솜씨 덕분에 채널 장르가 희극으로 분류될 정도로 재미있게 진행한다. 특히 경제와 떼어놓을 수 없는 과학과 기술은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임에도 철저한 자료 조사를 거치고 본인의 매우 수준 높은 이해력과 썰 푸는 능력을 바탕으로 핵심을 짚어가며 쉽게 풀어낸다. 가끔 정치와 종교까지 다루는데, 본인은 이런 주제가 나올 때마다 항상 논란이 될까 봐 전전긍긍하지만, 그 조심성 덕분에 논란을 일으킨 적이 거의 없이 모범적인 방송을 이어가고 있다.
매주 일요일 20시 30분쯤 유튜브/트위치/카카오TV에서 대략 400페이지 정도로 정리한 5~6개 주제를 일일이 그림판에 복사 붙여넣기 하면서 22시 30분에서 23시까지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이 방식은 정리된 슬라이드를 그냥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 필요에 따라 내용 추가 및 변경이 가능하여 방송 초반에 말하는 예상 종료 시간을 자연스레 넘기게 된다. 그래서 마지막 주제로 갈수록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됐냐. 빨리 마무리하겠다"고 서두르는데 그때마다 시청자들은 일제히 '야근'하라며 환호하고, 방송이 늦게 끝날수록 더 좋아한다.
방송 후 라이브 내용을 편집한 영상이 유튜브 슈카월드 채널에 거의 매일 하루에 하나씩 올라온다. 풀버전은 유튜브에 슈카월드 풀을 검색하면 재생목록이 나오고, 좀 더 다양한 주제를 다뤘던 예전 방송은 아래 정리되어 있다.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식견이 필요한 경제 채널 특성 상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고수를 섭외하는 다른 한국 경제 유튜브 채널과는 달리 슈카는 거의 혼자 방송을 진행한다. 가끔 짐 로저스를 인터뷰하거나, 슈카의 방송 출연이 잦아짐에 따라 친분이 생긴 윤하가 출연해 라이브로 신곡을 부르고 가기도 했다
더보기 +